금융상식

펀드투자 수수료 알아보기

차차대디 2020. 5. 8. 23:41

 

 

 

 

펀드 투자 수수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금융지식인 차차대디 입니다.

 

오늘은 펀드 가입 시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적금 이상의 수익을 원한다면 과감히 펀드 등의 상품에 투자를 생각하기도 합니다.

좋은 성과로 수익이 나면 행복하죠~~

 

펀드를 가입할 때, 어떤 펀드를 가입하고, 어떤 자산의, 어떤 운용사가, 어떻게 운용하는지 이런 사항들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꼼꼼하게 체크해봅니다~

그렇지만, 한가지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이 펀드를 가입할 때는 일종의 수수료를 지급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펀드는 내가 직접 투자하지 못하는, 그리고 내가 직접 무수히 많은 정보를 얻으려 노력하지 않는 대신,

전문 인력의 손을 빌려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당연히 그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내가 들일 시간과 노력에 비하면 수수료의 절대값은 크지 않습니다.

수익만 잘나온다면 그 정도는 충분히 지불할 가치가 있죠!

 

투자 방법과 기간에 따라 펀드를 잘 선택한다면 수수료도 아낄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펀드를 소개할 때 보면 이름이 상당히 깁니다.

하지만 수수료 관련하여서는 펀드 명칭의 제일 끝부분 알파벳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통 은행에서는 A C클래스가 많으니 이 두가지를 위주로 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일단 집합투자기구,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펀드는

1)판매수수료 부과 방식 2)판매경로 3)기타펀드특성에 따라 3단계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이것에 따라 알파벳이 아래와 같은 예시처럼 부여 됩니다.

 

XX투자증권투자신탁(주식형)A 또는 XX투자증권투자신탁(주식형)C

XX투자증권투자신탁(주식형)A-e 또는 XX투자증권투자신탁(주식형)C-e

 

그럼 이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첫 번째로 판매수수료 부과 방식의 분류입니다.

판매 수수료 부과 방식은 두 가지 입니다. 선취수수료징구와 수수료 미징구(판매보수)입니다.

 

수수료 선취인 경우 알파벳 A가 부여됩니다. 이것을 A클래스라 부릅니다.

펀드에 투자할 때마다 투자금액의 수수료율이 차감되어 투자 됩니다.

가령 선취수수료율이 1%로 가정하면 10만원 투자시 1천원이 수수료로 빠지고 99천원이 투자되는 구조입니다.

선취수수료가 징구되었어도 펀드에 따라 판매보수라 불리우는 수수료는 별도로 부과됩니다.

하지만 선취수수료를 내기 때문에 그 판매보수율은 뒤에 설명드릴 펀드클래스의 판매보수율보다는 낮습니다.

 

수수료 미징구인 경우엔 알파벳 C가 부여됩니다. 이것을 C클래스라 부릅니다.

별도로 선취수수료가 나가지 않지만 판매보수 불리는 수수료가 부과가 됩니다.

개별펀드에 따라 수수료율은 다르겠지만 A형보다는 그 판매보수가 높게 책정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일정 시점을 기점으로 해서 총 수수료비용의 역전현상이 나타납니다.

A클래스의 경우는 C클래스대비 초반엔 수수료가 더 많이 나가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1년 반 혹은 2년 이상이 되면 C클래스보다 총 수수료액 같아지거나 더 적어지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C클래스가 장기로 가게 되면 수수료 총액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펀드 투자시,

단기 투자 위주로 수익을 봄과 동사에 환매를 하여 수익을 실현하고 싶으시다면 C클래스를 선택하시고,

장기적인 투자를 계획하신다면 A클래스를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근데 그 수수료의 역전 시점을 언제인지 어떻게 계산할까요?

펀드 가입 시 수수료는 고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수수료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수료를 계산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걸립니다.

그런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 투자설명서가 존재합니다. 펀드에 관한 모든 사항들이 적혀있는 대용량 페이지의 보고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투자설명서의 집합투자기구에 관한 내용만 보시면 동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고그곳에 친절하게 어느 시점부터 A C클래스의 수수료율이 같아진다는 내용과 어느 기간에 환매하시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불리하다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주 잠깐의 시간만 할애하여 고지 내용을 보신다면 알찬 정보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분류인 판매경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의 예시에서 보듯 A-e, C-e처럼 두 번째 알파벳은 판매하는 주체에 관련하여 부과됩니다.

은행 창구 등 판매회사의 창구에서 판매되는 펀드는 추가적으로 아무런 알파벳이 안 붙습니다.

다만 인터넷뱅킹 등 온라인 펀드 상품보다는 판매수수료 및 판매보수가 높습니다.

은행 직원의 투자 권유 및 상담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직원이 고객과 상담 후, 고객 성향에 맞는 펀드를 직접 추천해주고 시황 등에 대한 추가적인 안내가 수반됩니다. 그에 대한 비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넷뱅킹 등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펀드에는 e라는 알파벳이 붙습니다.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펀드보단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투자권유나 상담서비스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도 상품 요약정보를 비롯한 상품의 정보 등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펀드, 수익률 상위, 테마 등 다양한 통계를 기반으로 펀드를 선택할 수 있기에 초보자도 충분히 펀드를 고르고 선택하는 것에는 큰 어려움 없습니다.

 

최근에는 은행 및 인터넷뱅킹 외에도 펀드온라인슈퍼라는 투자중개업 인가를 받은 회사가 제공하는 판매시스템을 통한 펀드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알파벳 S가 붙습니다. 마찬가지로 별도 투자권유 및 상담서비스는 없지만 낮은 수수료가 강점입니다.

 

세 번째는 기타펀드특성입니다. 많이 접하지는 않겠지만 알파벳 P, P2, w 등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연금 즉 연금저축계좌를 통해 매입하는 펀드인 경우에는 P가 붙습니다. 일반 펀드가 아닌 개인연금 전용 펀드입니다. 개인연금이 아닌 자금으로는 가입 및 운용이 안됩니다.

퇴직연금 및 개인퇴직계좌(IRP)를 통해 매입하는 펀드에는 P2가 붙습니다. 마찬가지로 퇴직연금 및 개인퇴직계좌(IRP)가 아닌 경우에는 가입 및 운용이 안됩니다.

최근 종합관리계좌라 불리는 랩 어카운트(WRAP Account)또는 특정금전신탁을 통해 매입되는 펀드에는 w가 붙습니다.

 

표로 정리해보면 아래과 같습니다.

판매수수료

수수료선취(A)

매입시점에 판매수수료가 일시 징구, 장기투자에 적합

수수료미징구(C)

판매수수료 미징구,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되는 판매보수, 단기투자에 적합

판매경로

오프라인

판매수수료 및 판매보수가 높으나, 판매회사로부터 별도의 투자권유 및 상담서비스가 제공됨

온라인(e)

판매수수료 및 판매보수가 저렴하나 별도의 투자권유 및 상담서비스 없음

온라인슈퍼(S)

투자중개업 인가를 받은 회사가 개설한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통한 매매, 낮은 수수료이나 별도의 투자권유 및 상담서비스 없음.

기타

(w)

종합자산관리계좌(WRAP Account) 또는 특정금전신탁을 통한 매입

개인연금(P)

연금저축계좌를 통한 매입

퇴직연금(P2)

퇴직연금 및 개인퇴직계좌(IRP)를 통한 매입

 

오늘은 펀드 수수료 체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항상 가입시 투자설명서를 확인하시어 현명하고 똑똑한 재테크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