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꿀팁

저금리에 목돈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금리 시대에 목돈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번 고민해봤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부양을 위한 기준금리 하향 정책을 통해 거의 제로수준에 가깝게 기준금리가 내려왔습니다.

한국은 아직까진 연1% 대의 금리를 주고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은 제로금리가 된지 꽤 오래되었죠...

 

IMF이전에는 예적금 금리가 정말 높아서 10%대의 고금리여서 예적금으로도 충분히 자산 증식이 가능했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도 5% 이상의 금리가 많아 금리쇼핑 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예금금리가 1%대로 진입한 지금은 예적금외에 다른 상품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됩니다.

 

요새는 투자할 수 있는 상품과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분산투자 입니다.

안정적인 상품과 공격적인 상품의 비율을 안분해서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예적금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분께 추천 드릴 수 있는 상품을 몇가지 추려봤습니다!

 

그 중 첫 번째가 외화 상품 입니다. 그 중에서도 기축통화가 되는 달러에 대한 수요는 항상 많습니다.

달러로 투자하는 상품(예금, 적금, 채권 등)들이 최근에 많이 출시 되었습니다.

매월 일정 금액을 투자함으로써 변동성에 대처하고, 환율에 따른 환차익도 거둘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입니다. IMF어려운 시절 금모으기 운동을 통해 국민들이 보여준 모습들 기억하시죠? 금은 그 어떤 기축통화보다도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서 수요가 항상 존재합니다. 통화가 급격히 변동되고 경제가 불안하면 오히려 더 금 수요가 올라갑니다.

 

금 수요가 증가하면서 그만큼 가격도 올라갔지만 최근 금 관련하여서는 금펀드, 골드바 등 다양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금 가격이 오르고 내리더라도 매월 일정액으로 분할매수하게 되면 평균매입 단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펀드 투자 입니다. 펀드는 그 상품의 투자처와 구성에 따라 다양합니다. 국내외의 주식, 채권, 파생상품, 원자재 등 다양합니다.

 

실제로 일반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기 위해선 무수히 많은 정보들을 모아야 하고,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수고를 덜어준 것이 펀드입니다. 분야별 전문가들이 시장상황을 상시 체크하며 운용하기에 우리가 직접 투자시 행해야 할 노력을 덜 수 있습니다.

 

펀드를 해서 재미를 못봤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만, 펀드는 목표수익률을 정해놓고 일정 수익에 도달하면 수익을 실현하셔야 합니다. 과감히 환매하여 돈을 찾으셔야 합니다.

펀드별 성격이 다르고, 시장 추세가 변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여러 은행에서 '로보어드바이저'라고 하여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고객 성향에 맞는 펀드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장 상황에 맞춰 다양한 상품이 구성을 제안하는 형태로 선택만 하시면 간단히 가입이 가능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도 추세에 따른 상품 변동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하시고 리밸런싱을 통해 갈아타셔야 합니다.

 

본인이 투자를 직접 다 공부하기엔 어렵습니다.

가까운 은행에 요청하시면 어렵지 않게 자산관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 자산가가 아니라 그런 관리 못받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PB고객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은행원들은 평균 이상의 금융상식과 추천 상품들을 가지고 있어

충분히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금리 시대에 목돈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