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청약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금융지식인 차차대디입니다.

오늘은 한국감정원 청약홈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아파트 가격을 비롯한 부동산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죠...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가 아파트 분양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 분양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청약에 대해서는 뉴스를 비롯한 많은 경로를 통해 들어서 익숙하지만,

정작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파트 청약을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필수적으로 청약통장을 보유해야 합니다.

지금 현재 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입니다.
(일전에 주택청약종합통장편에서 설명 드린 바 있습니다)

보유한 기간과 회차 금액에 따라 순위가 부여되고 그 순위와 함께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에 따라

점수화되어 청약가점을 책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부여된 본인의 가점에 따라 국가에서 정한 한 공식 홈페이지인 청약홈에서 청약신청 접수를 하게 됩니다.

사이트 주소는 www.applyhome.co.kr/ 이며, 검색을 통해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일전에는 '아파트투유'라는 통합사이트에서 진행되었으나,

가점입력에 있어서 오투입하는 경우가 많아 당첨이 취소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렵게 당첨되었는데, 매우 안타까운 일이죠 ㅠㅠ

(아파트투유 사이트 전에는 은행에서 직접 서면으로 신청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사용자가 더 편리하게 본인의 가점을 사전에 확인하고

행정정보시스템과 연계하여 이중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이트가 바로 청약홈 입니다.

사이트 운영 주체는 공기업인 한국감정원이 담당합니다.

지난 50여년간 우리나라 부동산의 감정을 진행해온 역사 깊은 기업입니다. 

청약홈에서 청약 가능한 주택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국가, 지자체, LH 등에서 건설하는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을 국민주택이라 하며,
국민주택 외의 민간에서 주체가 되어 건설하는 주택을 민영주택이라고 합니다.
모집공고에 따라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을 구분하여 본인의 자격요건을 확인후 청약하면 되겠습니다.

주로 사용되어지는 메뉴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공급시에는 입주자모집 공고를 통해 대중에게 알리게 되어 있는데, 일간지에 지면을 통해 알립니다.

가끔 지면 전체 한바닥에 걸쳐 'OOO입주자 모집 공고' 이런 내용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요새처럼 지면 신문을 많이 안보는 시기에는 공고를 때에 맞춰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청약홈 시스템의 '청약일정 및 통계'를 누르면 분양정보/경쟁률 항목을 통해

현재 예정되어 분양정보와 과거 2년 이내의 경쟁률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택조회 필터를 통해 모집공고된 월을 최근 2개월 내로 설정하고, 본인이 청약을 넣고 싶은 공급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에서 모집하는 공고와 상세 주택정보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 청얄일정 및 통계 화면

아파트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등의 공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공고를 클릭하면 실제 공급 예정인 아파트의 각 면적과 면적별 공급량과 공급가격을 확인 할 수 있고, 청약접수를 받고 난 후엔, 면적별 경쟁률과 당첨자 발표후엔 최저 가점까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 입주자 모집공고 세부 정보


청약 신청은 위에서 확인한 공고 중, 해당하는 날짜에 맞춰 해당 물건별로 신청해야 합니다.

대게 제일 첫날은 특별공급이 이뤄지고, 그 후엔 1순위(당해지역) 청약,

1순위 미달 시 2순위(기타지역) 청약이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청약신청시에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기에 사전에 필히 준비가 필요합니다.

청약홈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행정정보시스템과 연계되어 청약시 본인의 가점 항목을 수기로 계산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가점 항목을 불러온다는 점 입니다.

무주택기간 계산할 수 있도록 계산을 위한 배경지식 설명이 자세히 게시되어 있으며

무주택기간 계산기도 이용 가능합니다.

 

청약 신청자들이 가장 혼란스러워 하는 부양가족수도 정부24 사이트와 연동되어 있어 정확한 정보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주택청약저축 가입 정보는 각 금융기관으로부터 수신한 내용을 토대로 자동 계산되어집니다.

 

청약홈 시스템의 청약가점 계산하기 메뉴 

청약홈 시스템에서 위 2가지 사항만 잘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청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만,
청약신청에 앞서 미리 청약신청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청약연습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워낙 청약신청에 오입력이 많아 미리 예행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가상체험 할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 놨습니다.

다만, 이용제한시간이 있으니 아래 시간에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청약홈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 메뉴


청약 당첨되기가 쉽지는 않지만, 자주 홈페이지에 들러서 열심히 시도한다면 언젠가는 좋은 일이 생길 겁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가연계신탁이란? (ELT,ELS)  (0) 2020.09.21
한국형 뉴딜펀드  (0) 2020.09.16
한국형 그린뉴딜 정책 알아보기  (0) 2020.09.04
금융거래 확인서와 부채증명원  (0) 2020.08.29
예금잔액증명서 발급  (0) 2020.08.25